정와의 한옥

정와의 천년 한옥정신 ‘명당’에 터를 잡다

삼대가 적선을 해야 명당을 얻는다.

풍수지리에 입각한 ‘최고의 명당’에 천년한옥 ‘정와의 터’를 잡는다.

정와는 고요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집의 의미로, 삶이 고요히 흐르는 정와지처의 터이자, 어머니가 아이를 감싸 안은 '모자포견보호지형'이니 푸근하고 자애로운 어머니의 기운을 품고 있는 명당이다.

궁궐짓는 나무 ‘울진 금강송’

살아서 천 년, 죽어서 천 년을 간다는 한국의 금강송.

울진, 삼척의 금강송은 일반 소나무와 달리 송진 함량이 높아, 재질이 단단하고 굵고 길며, 잘 썩지 않고 변형이나 뒤틀림이 적어 궁궐을 짓거나 왕실의 장례용 관으로 사용되었으며, 유명 사찰이나 고궁을 복원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정와는 울진 금강송으로 궁궐을 짓듯이 집을 지었다.

살아 숨쉬는 천연황토 ‘풍동황토와 황토벽돌’

정와의 한옥은 숨쉬는 명품 천연황토인 풍동황토에 숯과 짚을 섞어 천연 황토벽돌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한다. 풍동황토는 유해 물질이 없는 순수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후, 단지 내 황토벽돌공장에서 천연황토벽돌을 만들어 낸다.

화학 첨가물 0%를 자랑하는 친환경 황토벽돌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와의 한옥에 벽과 바닥, 지붕에까지 황토를 채워 사람과 함께 숨쉬는 집을 실현하였다.

1,500도의 고열속에서 태어난 명품 ‘노당기와’

정와의 한옥은 동파가 일어나지 않는 명품 노당 기와로 지붕을 얹었다. 노당기와는 1,300~1,500도의 고온에서 소성 후, 냉각시 특유의 온도대에서 다시 한 번 환원소성을 거쳐 노당기와만이 갖는 특별한 색상을 발현시킨다. 노당기와는 1장당 흡수율이 1% 미만이며, 800kgf 이상의 휨 파괴 하중을 견뎌내는 고강도, 고내구성을 자랑한다. 겨울철 동파 및 내구성 저하로 인한 기와의 파손이 없는 노당기와는 반영구적인 지붕의 보전을 가능하게 만든다.

  • Black Facebook Icon
  • Black Twitter Icon
  • Black Instagram Icon

© 2020 by Jeongwa Hanok Village. Proudly created with Jeongwa